본문 바로가기
일본 워킹홀리데이(2023.03.14~)/워킹홀리데이 정보 공유

2023년 최신 정보! 일본 워홀에 필요한 카드는 무엇이 있을까?

by 코세이넨 2023. 5. 25.
반응형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고 계신 여러분들께서는

현지에서 어떤 카드가 필요한지 열심히 알아보고 계실 텐데요.

 

저도 워킹홀리데이 출발 전 워홀 선배들이 작성한 블로그의 정보를 보고 이것저것 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실제로 많은 카드를 발급받아서 일본에 와보니 실제로는 전혀 필요 없는 카드가 훨씬 많았습니다.

 

이유는 예전에 워홀을 마친 분들의 정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너무 오래되었기 때문에 현재 일본에서 이용 가능한 카드 사용 환경이 변했기 때문인데요.

 

현역 워홀러인 제가 2023년의 최신 정보로 일본 현지에서 필요한 카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023년 현재 대표적으로 발급받는 카드들입니다.

 

맨 위가 하나카드의 '트래블로그 카드'(국제 브랜드 마스터)

 

아래는 왼쪽부터 하나카드 'VIVA X 카드'(국제 브랜드 마스터), 하나카드'VIVA + 카드'(국제 브랜드 비자), 하나카드 '글로벌 페이 카드'(국제 브랜드 아멕스/아메리칸익스프레스)입니다. 

 

워홀에서 필요한 카드 정보를 열심히 검색하신 분들이라면 아마 이런 내용도 보셨을 겁니다.

"일본은 국제 브랜드에 따라 결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모든 국제 브랜드 카드를 준비해 가야 한다."

 

저도 이 내용을 보고 마스터, 비자, 아멕스까지 한국에서 준비할 수 있는 모든 국제 카드 브랜드의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일본으로 향했습니다.

 

하나카드 'VIVA X 카드'(국제 브랜드 마스터), 하나카드'VIVA + 카드'(국제 브랜드 비자)의 경우 해외 ATM 출금 수수료가 면제 혹은 감면되는 혜택이 있는 것으로 예전예전부터 많이 쓰이던 체크카드입니다.

 

하나카드 '글로벌 페이 카드'(국제 브랜드 아멕스/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아멕스 브랜드의 체크카드입니다.

위부터 하나카드 'VIVA X 카드'(국제 브랜드 마스터), 하나카드'VIVA + 카드'(국제 브랜드 비자), 하나카드 '글로벌 페이 카드'(국제 브랜드 아멕스/아메리칸익스프레스)

 

네, 이 3개 카드 일절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일단 일본도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카드 결제기 보급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현금을 통해 코로나가 전파될 우려가 있어 정부 차원에서 카드 사용, 온라인 비대면 결제 사업을 활성화시킴)

 

이로 인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국제 브랜드인 비자와 마스터 카드로 결제가 안 되는 카드 결제 기기가 사실상 없습니다.

 

브랜드 별 결제가 불가능한 상황을 우려해 모든 국제 브랜드의 카드를 준비할 필요는 2023년에는 없어진 것입니다.

 

또한, 하나카드 'VIVA X 카드'(국제 브랜드 마스터)와 하나카드'VIVA + 카드'(국제 브랜드 비자)의 경우 일본 현지에서 결제를 하거나 ATM 출금을 할 경우 원화->달러->엔화로의 환전과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엔:원화의 환율이 좋더라도 달러로의 환전 과정에서 일부 환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카드의 '트래블로그 카드'(국제 브랜드 마스터)

이제는 바로 이 카드만 있으면 OK입니다.

 

이 카드는 하나은행 계좌가 반드시 연결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한 체크카드인데요,

이 부분만 귀찮고 나머지 혜택이 사무라이of사무라이입니다.

 

하나 은행 계좌로부터 금액을 충전하여 하나머니를 충전하고 각 나라의 통화로 환전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환전 우대율이 무려 100%입니다.(....?)

 

환전 시에는 공시 환율이 있고 소정의 은행 수수료가 추가된 매도 환율/매수 환율이 있는데요

외화 매수를 할 때 이 수수료 없이 하나은행 기준 공시 환율 그대로 환전이 됩니다.

(단, 외화->원화 재환전 시에는 1%의 일률적인 수수료 있음)

 

이렇게 엄청난 환전 혜택을 받으며 통화당 원화 200만원 한도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충전 금액을 가지고 추가 수수료 없이 해외 결제처에서 직접 결제도 가능하고 ATM에서 현금 출금도 가능합니다.

(환율이 쌀 때 환전해 두고 출금하면 'VIVA X 카드', 'VIVA + 카드' 보다 훨씬 이득이겠죠?)

 

일본의 경우 세븐 ATM과 이온 ATM에서 트래블로그 카드에 충전된 엔화를 출금할 시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이온 ATM은 금액 제한과 횟수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하니 웬만하면 세븐 ATM에서 출금하세요.)

 

즉, 예전에 비해 카드 결제가 많이 활성화된 2023년의 일본에서는 귀찮게 많은 카드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하나카드의 트래블로그 카드 1장만 있으면 모든 게 해결됩니다.

추가로 일본에서 주소지 등록하고 일본 휴대폰 번호를 만들면 라인의 라인페이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라인페이 가입 후 본인 인증 마치고 나서 바로 '라인 페이 직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라인페이에 충전된 금액으로 결제하는 온라인 체크카드이고 갤럭시의 경우 구글페이에 등록하여 NFC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도 애플페이 등록이 되는지는 제가 아이폰 사용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아마 일본은 애플의 나라라 웬만해서는 될 겁니다.)

 

저도 트래블로그 카드는 한국 계좌에 있는 돈 현금으로 출금할 때만 사용하고 카드 결제는 모두 라인 페이 직불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돈키호테, 마이바스켓(슈퍼), 편의점 등 카드결제 NFC 기능이 있는 모든 곳에서 휴대폰 하나만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NFC 결제 안 되는 카드기를 가진 가게들이 있으니 이것 하나만 믿고 다니면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항상 현금과 결제 가능한 실물 카드도 챙기기 ㅠㅠ

반응형